LIFE

모기기피제 스프레이 추천 구매가이드(신생아, 유아, 임산부)

2023. 06. 14

모기가 다시 극성인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오늘은 모기기피제 스프레이 추천 순위 및 모기기피제 성분 비교와 각 제품별 신생아 유아 임산부 사용가능한 제품 구매가이드 그리고 주의사항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모기기피제

1. 모기기피제 란?

모기기피제란 일반적으로 해충 또는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하는 일종의 생활용품으로 피부 또는 옷 위에 뿌리면 모기가 싫어하는 냄새가 나는 증기를 발생시켜 모기나 진드기를 쫓아내는 원리로 작용합니다.

2. 모기기피제 성분

모기 기피제의 성분은 대표적으로 DEET(디에칠톨루아미드), 이카리딘, 에틸부틸아세틸아미노프로피오네이트 가 있습니다.

1) DEET(디에칠톨루아미드)

모기기피제로 가장 흔히 사용되어진 성분으로 사용시기 또한 가장 오래되었습니다. 해충 또는 모기를 퇴치하는 효과는 뛰어나지만 안전성 문제로 사용 빈도, 연령, 함량 등에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미국 소아학회(APP)에서 어린이를 위한 해충기피제로 추천하며 WHO, EWG, CDC, EPA 등에서 가장 안전하다고 평가하였지만 고농도로 사용시 경련, 발작 등의 뇌신경계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어 유아동에게는 사용이 금지되고 있습니다.
하여 주로 12세 이상에게 사용을 권장하며 모기뿐만이 아니라 일반적인 진드기, 벼룩, 파리 등의 기피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주의사항으로 플라스틱이나 합성섬유를 분해시킬 수 있어 옷이나 텐트에 뿌리지 않도록 해야하며 상처 부위에 뿌리면 피부 염증을 일으킬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썬크림 사용 후 DEET성분의 모기기피제 사용시 기피제를 피부에 더 흡수시킨다는 연구결과가 있어 우선 자외선 차단제를 최소 30분 전에 먼저 흡수시키고 이후 벌레기피제를 바르는 것을 권장합니다.

국내에서는 주로 7%함량의 제품이 대부분이며 DEET성분 자체에 부작용이 있는것은 사실이나, 농도 30%이하의 권장사용량 안에서는 매우 드문 부작용일 수 있습니다.

2) 이카리딘

이카리딘은 후추나무에서 추출된 피페린(piperine)과 비슷한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해충의 후각을 마비시켜 인체에서 발산하는 땀 냄새등을 찾지 못하도록 하는 원리로 작용합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추천하는 성분으로 국내 식약처에서는 생후 6개월 이상의 영유아에게 안전하다는 유효성을 입증받기도 하였습니다.
안전성 문제가 있는 DEET를 대체하여 최근 많이 사용되어지고 있으며 플라스틱 혹은 합성섬유에 어떠한 손상도 주지않아 많은 환경에서 적재적소에 활용되어지고 있답니다.
이카리딘 함량 15%에서는 일반적인 진드기는 물론 최근 많은 문제가 대두되어지고있는 살인진드기(작은소참진드기) 기피효과도 있는데, 사람은 물론 강아지 고양이에도 악영향이 없어 반려견 반려묘 가정에서 산책시 널리 사용되어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제품에서 이카리딘 함량은 7%이며 지속시간은 2~3시간, 15%에서는 4~5시간, 20%에서는 8시간 가량 모기기피효과가 유지된다고 합니다.

이카리딘은 1990년 미국에서 발견된 이후 어떠한 부작용이 발생한 사례가 없으며 공개되어있는 데이터 또한 없습니다.

주의할점으로 이카리딘은 독일에서 생산된 원료가 오리지널 원료이며, 인도 혹은 중국에서 생산된 이카리딘은 그 안전성이 명확히 입증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3) 에틸부틸아세틸아미노프로피오네이트

해당 성분은 주로 썬크림에도 사용되어지는 성분으로 세계보건기구(WHO), 미 환경보호청(EPA) 식약처에 안전한 모기기피제 유효성분으로 등록되어있습니다. 지속시간은 최대 4시간정도이며 어떠한경우에는 겨우 1시간 남짓만 유지가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특히 30도 이하 선선한곳에서 실온보관해야하기에 뜨거운 여름 사용환경이 극히 제한될 수 있으며 앞선 두가지 성분과 달리 주로 스프레이 에어로졸 제품으로 생산되어 보다 위험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DEET와 마찬가지로 플라스틱, 합성섬유에 손상을 줄 수 있기에 사용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3. 신생아, 유아, 임산부 모기 기피제 사용해도 될까요?

이카리딘 성분으로 되어진 제품군은 임산부, 모유수유부, 생후 6개월 이상의 유아동에게 사용시 문제가 없습니다. 생후 6개월 미만의 신생아 경우 상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그 외 DEET 등의 성분은 주로 만 12세 이상에게 사용을 권장하고 있으며 임산부, 수유부 등은 사용에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4. 진짜경험을 토대로한 모기기피제 추천 순위 및 구매가이드

1) DEET 직접 써보니

초등학생 조카가 사용했던 모기기피제가 홈*파의 롤온형 DEET 성분의 모기기피제 였습니다.

주의사항에 만 12세 이상에게 사용하도록 되어있는걸로 보아 함량은 20~25%인걸로 추측되어지는데 이거 바른날 그 조카는 모기에 물렸습니다.
아마도 골고루 바르지 못했던것 같은데…
같은날 5살 또다른 조카는 이카리딘 성분의 모기기피제를 사용했는데 전혀 물리지 않았습니다.

DEET의 가장 큰 장점이 모기기피 효과가 뛰어나다는 점인데 체감상 크게 와닿진 않은 것 같습니다.

2) 이카리딘 직접 써보니

이카리딘은 쿠팡에서 액상형태를 분사해주는 방식의 제품을 구매했습니다.

앞서 7% 함량을 사용했었으나 한참 살인진드기에 대해서 뉴스가 나오던 시기였고 무엇보다 7%는 유지시간이 너무 짧아서 자주 뿌려줘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15% 함량의 제품을 찾았고 다른제품과 달리 상세페이지에 1시간 가량 모기에 물리지않는 직접적인 테스트를 영상에 뒤도안돌아보고 구매 결정했습니다.

알고보니 모기 전문(?) 유튜버분이 만든 제품이었는데 제가 사용해본 모기 기피제중 가장 효과가 좋았던터라 소개해드릴게요.

쩔가드 모기기피제
쩔가드 모기기피제 110ml << 쿠팡에서 손쉽게 구매가능!

실제로 사용했을때도 모기에 물렸던 기억이 없었고 무엇보다 부작용이 없다는점에 부담없이 온가족이 뿌리고 다녔습니다.
낚시 좋아하시는 아버지나 골프 좋아하시는 어머니한테도 선물드렸더니 주변 사람들까지 다 찾았더랬죠…

이카리딘은 앞서 이야기해드린대로 아무거나 사용하지마시고 독일원료로 제조된걸 사용해야한다고 합니다. 중국이나 인도에서 만들어진 이카리딘 원료는 명확한 안전성이 입증되지 않았다고 하네요.

3) 에틸부틸아세틸아미노프로피오네이트 직접 써보니

먼저 약국에서 스프레이 형태로된 제품을 구매해서 잠시 사용했었고 DEET에 비해 어떠한 장점도 느껴지지않아 결국 사용을 중단했습니다.

DEET의 단점은 다 가지고있는데, 장점은 거의 없는 그런…

5. 모기 기피제 인척하지만 효과없는것

1) 모기팔찌

세상에나….

일단 모기팔찌는 정말정말정말 효과가 없습니다. 그래도 모기기피제로 사용되어지는 제품들은 식약처에서 의약외품으로 인정해준 제품이 대부분이었는데 모기팔찌는 그냥 공산품이에요.

향 나는 팔찌일 뿐입니다.

그리고 몇천원 몇만원씩 판매하는 그런 팔찌들도 사실 알*익스프레스 검색해보니 원가가 고작 100~300원 내외…
정말 효과가 있을리 없겠죠?

2) 시트로넬라 오일, 정향유

일단 시트로넬라오일이나 정향유는 2015년에 식약처에서 모기기피제 유효성분으로 인정했다가 지금은 취소한 성분입니다.

피부알러지 유발이나, 발암가능물질인 메틸유게놀이 함유되어있을 수 있다고하는데 천연성분이라고 다 안심할 수 있는건 아닌것같습니다.
특히나 정향유는 미국, 캐나다, EU에서는 사용이 금지되어있다고하니 말 다했죠.

결과적으로 모기기피제는 의약외품을 사용하는것을 권장드리며 독일 이카리딘 원료를 사용한 제품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제품 진짜 리뷰는 택배요

블랙 마카 진액 추천 성분 효능 및 구매가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