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IAL

주식 초보 입문 용어 가이드 & 책 추천 TOP 5

2023. 01. 17

안녕하세요. 코로나로 인한 경제 악화와 금리의 지속적인 상승으로 인하여 주식의 가치가 많이 하락을 하게 되었는데요.

이러한 어려운 시장 상황 속 에서도 위기를 기회로 잡아보려고 하는 분들도 많이 늘어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식 입문 초보를 위해서 주식 용어 가이드 정리 및 주식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책 추천 TOP 5를 자세하고 상세하게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1. 주식 입문 초보 용어 정리 가이드

1-1 PER

PER이란, 주가수익비율 (Price Earning Ratio) 의 약자로 현재 주가가 저평가가 되어있는지 고평가가 되어있는지 확인하는 지표 중에 하나 입니다.

주식 입문 가이드 PER

PER은 시가총액 / 당기순이익 으로 계산하며 쉽게 이야기 하면 1 주당가격 / 주당이익 (EPS)로 계산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주가가 10만원 이고 주가가 1만원이면 PER = 10 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이 지표를 통하여 주당 기업이 벌어드리는 순이익에 비해 주가가 몇 배 인지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일반적으로 PER지표가 10 이상일 경우는 고평가 종목으로 분류하고 10 이하일 경우는 저평가로 분류하지만
절대적인 기준은 아니며 매번 기업의 가치나 자본 수익성이 바뀌기 때문에 흐름을 보면서 판단하기 좋은 지표입니다.

하지만 업종마다, 유동성의 차이에 따라 PER의 기준이 차이가 있으며 대략적으로는 30 이상일 경우는 주가에 거품이 발생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PER 지표가 계속 낮은 경우는 2가지의 경우가 있습니다.

1. 저평가 기업으로 아직 까지 적당한 가치를 받지 못할 경우
2. 곧 망해가는 기업일 경우

2번의 경우에는 가치투자를 진행할 수가 없기 때문에 다른 지표도 종합적으로 확인을 하여야 합니다.

1-2 PBR

PBR은 주가순자산비율 (Price Book value Ratio)의 약자로 주가가 한 주당 몇 배로 매매되고 있는지를 보기 위한 지표 입니다.

PBR이 중요한 지표인 이유로는 회사가 망하게 되면 회사는 총 자산에서 부채를 변제해야 하는데 변제를 하고 남는 금액이 순자산 입니다.
순자산 (총자산 – 총부채) 이며 순자산이 많다는 것은 회사 재무구조가 안정적이라는 것을 의미하게 됩니다.

PBR은 주가 / 주당순자산 이기 때문에 지표의 수치가 작으면 작을수록 기업의 성장력 과 수익력이 높다는 의미이고
저평가 받고 있다는 종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PBR이 1에 가깝거나 1아래 일수록 저평가 종목이라고 판단하며 1 보다 높을 경우는 고평가 받는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1-3 ROE

ROE는 자기자본이익률 (Return On Equity)의 약자로 회사의 자본 대비에 당기순이익이 얼마나 높은지 볼 수 있는 지표 중에 하나 입니다.

주식 초보 가이드 ROE

즉 기업이 1년간 자기 자본으로 얼마 만큼의 순이익을 얻었는지를 확인 할 수 있는 대표적인 수익지표 입니다.

예를 들면 ROE가 10% 이면 10억원의 자본을 투자했을 때에 1억의 순이익 이 발생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ROE 지표가 높다는 경우는 자본에 비해 순이익을 많은 기업이기 때문에 회사의 영업 실적이 매우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ROE는 워렌 버핏이 가장 강조하는 지표로 그가 세운 투자 원칙 중에서 하나로
“ROE 가 5%이상으로 최근 3년 이내 꾸준히 증가하는 기업에 투자” 한다는 원칙이 있을 만큼 중요한 지표이기 때문에 중요하게 참고할만한 지표입니다.

1-4 ROA

ROA는 총자산순이익률 (Return On Assets)의 약자로 기업이 전체 총 자산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운용했는지 알려주는 지표입니다.

주식 입문 가이드 ROA

당기순이익을 총자산 (자기자본 + 부채)로 나누기 때문에 모든 돈을 활용하여 이익을 얼마나 냈는지 알 수 있으므로
수익성 부분에서 조금 더 참고할만한 정보를 알려주는 지표입니다.

예를 들어 자산이 50억인 기업이 당기순이익이 5억이라면 ROA는 10% 입니다.
즉 ROA 수치는 회사가 투자한 돈을 순이익을 전환 시키는 데에 얼마나 효과적인지 알 수 있으며
ROA가가 높으면 높을수록 적은 자본으로 높은 순이익을 냈다는 것이기 때문에 기업의 가치를 판단하는 데에 중요한 근거가 되는 지표입니다.

ROA의 경우는 편차가 크기 때문에 모든 회사 대해서 ROA를 비교하는 것은 맞지 않으며 같은 업종끼리 비교 분석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좋은 기업의 ROA의 지수는 20% 이상이며, 5% 이상 이면 일반적으로 양호한 기업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1-5 유상증자 와 무상증자

유상증자와 무상증자를 설명을 하기 위해서는 증자라는 개념부터 알아야 하는데요.

증자란 기업이 일정 금액의 자본금을 증가 시키는 행위를 말합니다.

즉 유상증자와 무상증자는 증자를 유상 또는 무상으로 할 것 인가를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무상증자를 할 경우 주식수가 늘어나 물량 부담이 되기는 하지만
기존 주주들 한해 주식 보유 수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유동성에 대한 기대감으로 주식가격이 상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증자에 대하여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면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유상증자 무상증자 설명 및 방법 과 주가 영향

2. 주식 초보 입문을 위한 주식 책 추천 TOP 5

2-1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주식입문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월스트리트의 전설이라고 불리우는 피터 린치의 대한 주식 투자의 이야기를 담은 내용으로서, 주식을 시작하고자 하는 주식 입문 초보들에게 꼭 읽어야 하는 필독서로 뽑히는 책 입니다.

피터 린치는 마젤란 펀드를 운용하여 1977년 ~ 1990년까지 무려 2,700 % 위대한 수익률을 기록하였으며 이러한 인물이 펀드 매니저를 하면서 얻은 경험으로 자기와 같은 기관투자자 보다 개인투자자가 더 유리한 이유와 실제로 더 큰 수익을 낼 수 있는 노하우를 보기 쉽게 알려주며, 이 외에도 주식 종목을 유형별로 분석 및 매도 하는 방법 등 주식 초보가 알면 좋을만한 정보를 제공해 줍니다.


종목도 추천을 해주는데 이 책은 20년 전에 초판이 나온 책이기 때문에 큰 효과를 보기는 어려울 수 있지만 투자의 근본과 원칙은 아직도 주식 시장에서 유효하니 주식 초보가 봐야 할 추천 필독서 입니다.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보러가기

2-2 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 질문 TOP 77

주식입문 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77

염블리 염승환의 주린이들의 바이블 “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77 입니다.

증권 방송과 유튜브로 활발한 활동을 하여 한 층 더 유명세를 펼치면서 주식의 “주” 자도 모르는 주린이들에게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를 주시는 분 인데요, 유명세를 보답하고자 주린이들을 위해 책을 출판하였습니다.

제목부터 주린이 (주식+어린이)가 들어간 만큼 주식 입문 초보 에게 유용한 책 이며 주린이들의 시점으로 최대한 쉽게 설명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책으로만 보아도 어려운 내용들에 대해서는 QR Code를 넣어서 동영상 강의 까지 바로 볼 수 있도록 고민하면서 책을 집필했다는 것이 느껴지므로 주식을 모르는 초보 입문자에게 더욱더 추천하는 책 입니다.

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77 보러가기

2-3 주식투자 무작정 따라하기

주식초보 주식투자 무작정 따라하기

15년동안 누적 판매 부수 100만 이상의 무작정 시리즈를 출판한 윤재수 전문가의 주식투자 입문서 “주식투자 무작정 따라하기” 입니다.

40년 동안 주식시장을 지켜온 윤재수 전문가는 주식 입문 초보들을 위해서 다양한 따라하기 시리즈로 많은 노하우를 제공을 했었는데요

그 중 “주식투자 무작정 따라하기” 이 책은 최신 개정으로 변화하는 트렌드에 따라 스마트폰으로 하는 투자 조언, 달라진 주식시장의 제도, 국내보다 해외투자자를 위한 조언을 통하여 안전하고 확실하게 수익 내는 주식투자의 원칙을 담고 있습니다.

또한 윤재수 전문가의 기본 원칙인 “투자의 기본 원칙은 읽지 않는 것이다” 를 초보자에 맞게 잘 풀어서 차근차근 설명을 해주기 때문에 주식을 시작하는 입문 초보에게 길잡이 역활을 해줄 도서입니다.

주식투자 무작정 따라하기 보러가기

2-4 나의 월급 독립 프로젝트

주식초보 나의 월급 독립 프로젝트

직장인에서 개미중의 개미 슈퍼개미로 진화에 성공하신 유목민 전문가에 “나의 월급 독립 프로젝트” 입니다.

이 책은 주식 입문 초보자 중에서도 직장인들이 주식투자로 성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슈퍼개미가 전하는 노하우를 담고 있는 책 입니다.

그 중 전문가의 투자 철학인 “장기투자 하지 마라” 와 ” 5거래일 안에 승부 나는 종목을 찾아라” 라는 철학은 언뜻보면 주식 초보 입문에게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응하기 어렵고 계속 차트를 볼 수 없는 직장인 투자자들에게 오히려 집중되어 내용을 집필하였고 그 이유도 상세하게 설명이 되어있으니 직장을 다니시면서 주식 투자를 병행하는 입문 초보자 에게 추천하는 책 입니다.

나의 월급 독립 프로젝트 보러가기

2-5 주식투자 절대 원칙

주식 초보 주식투자 절대 원칙

한국의 워렌 버핏 이자 주식농부로 널리 알려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최고의 주식투자자인 박영옥 전문가의 책 “주식투자 절대원칙” 입니다.

현대투자연구소 대신증권, 국제투자자문 펀드매니저를 거쳐 37살의 나이의 교보증권 지점장을 할 정도로 투자에서 능력이 있는 전문가가 30년 투자 인생의 정수를 담은 주식 투자 10 계명을 완성하고 그 원칙에 대해서 설명한 책 입니다.

주식농부의 투자 10계명

1. 투자자의 시선을 가져라.
2. 부화뇌동하지 마라.
3. 아는 범위에서 투자하라.
4. 투자의 대상은 기업이다.
5. 주주는 기업의 주인이다.
6. 투자한 기업과 동행하며 소통하라.
7. 기업의 성장주기에 투자하라.
8. 주식투자는 농사다.
9. 투자 기회는 항상 있다.
10. 올바른 마음으로 크게 생각하라.

초보 일수록 주식투자를 시작을 할 때에 감성적으로 투자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한 부분을 확실하게 없애줄 명확한 절대적인 원칙으로 기준을 잡아주며 절대 원칙인 10 계명을 통하여 투자의 방향을 잡아주기 때문에 주식을 시작하는 분들께 추천 드리는 도서 입니다.

주식투자 절대 원칙 보러가기

예금 적금으로는 경제상승률을 따라가기 힘든 요즘 투자는 필요가 아닌 필수가 된 상황입니다.
부동산이나 코인으로 투자를 시작하기에는 부담감이 큰 만큼 조금 더 부담감이 적은 주식으로 투자가 집중이 되는 요즘
추천 드린 도서로 주식을 시작하셔서 높은 수익률을 얻으시면 좋겠습니다.

금융 생활지식 정보 관련 꿀팁은 택배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당신만을 위한 추천 리스트
1. 유상증자 무상증자 설명 및 방법 과 주가 영향
2. 영웅문 HTS 다운로드 및 4 S 글로벌 특징 과 차이
3. 퇴직연금 IRP 계좌개설 조회 방법 및 종류 총정리
4. 퇴직연금 DC형 조회 수령 계산 방법 및 종류 총정리
5. 2022년 2023년 연말정산 환급금 세금 조회 계산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