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애플페이 사용법 및 한국 카드 등록 활성화 지원 여부

2023. 02. 08

이번 포스팅에서는 애플페이 사용법 및 카드 등록 활성화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애플의 결제 서비스인 애플페이가 현대카드 독점 계약을 작년 8월에 진행하면서

국내 서비스 도입을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었는데요, 금융위에서 어느정도 논의가 마무리 되면서

현대카드가 독점을 해지하고 전 카드사 대상으로 국내 상륙하는 것으로 확정이 되었습니다.

이제 아이폰 유저 분들은 간편하게 결제하는 삼성페이를 더 이상 부러워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그러면 애플페이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1. 애플페이란?

애플페이란 NFC 기능과 기존 지문인식 기술을 사용하여 복잡한 신용카드 번호나 비밀번호 입력을 없앤 간편 결제 서비스 이며

추가로 모바일 지갑으로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각종 멤버십과 쿠폰, 티켓 등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애플페이 사용법

2. 애플페이 사용기기 및 카드

애플페이는 IOS 8.1 이상, TOUCH ID나 FACE ID 가 적용된 아이폰 6이상 버전이라면 대부분 사용할 수 있으며

아이폰 뿐만 아니라 아이패드, 맥, 애플워치 와도 연동되어집니다.

애플페이 사용법 카드

국내 정식 서비스가 현대카드독점에서 독점이 해제됨에 따라 전 카드사에서 운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때 카드는 비자, 마스터와 같은 해외 겸용 카드만 가능한데요, 만약 기존 카드가 해외겸용 카드라면 등록 후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이유는 한국에서 카드 결제 방식은 금융 IC 카드 접촉식 결제 방식으로 주로 이용하는데

해외에서는 금융 IC 카드와 EMV Contactless 기술을 기반으로 한 비접촉식 결제를 동시에 사용하기 때문에

IC 카드 접촉식 하나만 사용하는 국내카드로는 지원이 불가능합니다.

3. 애플페이 사용법

애플페이 등록은 아이폰 내에 기본 어플인 지갑 어플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사용전 먼저 카드를 등록을 해야하는데요, 카드 등록하는 방법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1 카드 등록하기

애플페이 사용법 카드등록

1. 월렛 앱을 실행해주고, 메인화면 우측에 + 버튼을 눌러줍니다.

2. 새로운 카드 추가를 위해 체크 카드 또는 신용 카드를 탭하고, 카드가 프레임에 들어오도록 위치를 조정하여 스캔한 뒤에 추가 버튼을 눌릅니다.

3. 카드와 관련된 정보를 입력해 줍니다. 이 방법으로 다양한 카드를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연동되는 다른 디바이스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설정한 카드를 기본 카드로 설정하기 위해 지갑의 카드를 길게 터치한 다음 스택 맨 앞으로 드래그 하면 기본 카드설정이 완료됩니다.

4. 애플페이 사용처 및 지원여부

애플페이는 MST 방식 과 NFC 결제가 모두 지원되는 삼성페이와 달리 NFC 방식만 지원을 하는 방식으로 되어있습니다.

MST 방식을 많이 사용하는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약 10%만 NFC 단말기가 보급이 되어있는데요.

그래서 모든 곳에서 사용하기가 어려움이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이폰의 점유율이 높은 만큼 사용자를 놓치지 않기위해 NFC 단말기를 보급할 것으로 예상되며

롯데마트 이디아 등 애플페이가 결제가 되도록 준비중으로 확인되고 있는 만큼 이름이 알려진 곳에서 사용하는것은 무리가 없을것 같습니다.

더 많은 정보는 택배요 에서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