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겨울철 불청객 정전기 방지하는 방법

2023. 01. 20
정전기 방지하는 방법

*정전기 란?

정전기는 두 물체 사이의 양전하와 음전하가 불균형할 때 발생한다. 특히 건조한 겨울에는 정전기를 피할 수 없고
없애기도 어려워 보이지만 생각보다 쉽다. 정전기의 반대되는 개념으로 동전기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말하는 전기가 동전기를 의미하므로 널리 쓰이지않는다. 정전기가 생기는 원인은 마찰에 있다. 정전기는 옛날부터 마팔전기로 알려져 왔다.
오늘은 첫째, 정전기 발생과 이동의 원리를 이해한다.
그리고 정전기를 줄이고 , 물체를 만질 때마다 정전기가 몸으로 이동하는 것을 제어하며 정전기를 방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1. 집안 정전기 방지하는 방법

정전기방지

1-1 가습기로 정전기 방지하는 법

가습기를 사용하는 방법이다. 정전기는 건조할 때 자주 발생한다. 특히 겨울에는 집안 난방을 하면서 공기 중 습도가
많이 낮아진다. 집과 사무실의 습도를 높이기 위해 가습기를 사용하면 좋다. 공기중의 습기는 정전기가 축적되는 것을 방지한다.
식물을 집이나 사무실에 두는 것도 습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당신은 습도를 높이기 위해 가스레인지에 물을 끓일 수 있다. 계피, 감귤류 껍질등의 향신료를 물에 넣어 집안의 습도를 높이면서
향긋한 냄새가 나도록 한다.
습도가 30% 이하인 경우 정전기가 많이 발생하게 되며, 40~60%정도의 적정습도를 유지하게 되면 정전기 방지에 도움이 된다.
따라서 건조한 겨울철 실내에서 가습기 두는 것을 가장 추천한다.

▶무중력 가습기 추천


1-2. 카펫에 정전기 방지 화학약품 처리하기.

대부분의 카펫 가게와 카펫회사들은 인터넷을 통해 카펫과 카펫 스프레이를 판매한다. 정전기 방지 물질로 만들어진 카펫도 있다.
카펫에 정전기 방지 스프레이를 살짝 뿌리고 완전히 마를 때까지 기다린 후 사용한다.
카펫을 밟을 때 느끼는 정전기가 크게 줄어 들것이다.
정전기 방지 스프레이를 직접 만들기 위해서는 분문기에 물을 넣고 섬유유연제가 넣어 잘 섞어준 후 카펫 위에 가볍게 뿌리는것도 방법이다.
위 스프레스를 만드는 비율은 (물:섬유유연제 9:1) 로 만들어 사용하면 된다.

▶정전기 방지 스프레이 추천하기


2. 신체의 정전기 방지하는 방법

2-1. 피부보습으로 정전기방지.

샤워 후에 옷 입기 전 로션을 꼭 바르는 습관을 기른다. 또는 낮 동안 가끔 손에 핸드크림을 바르는것도 정전기 방지하는 방법이다.
건조한 피부는 정전기를 쉽게 일으킨다. 따라서 로션과 보습제를 바르면 체내에 정전기가 발생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또한 겨울철 사무실에서는 따뜻한 바람이 나오는 히터를 켜 놓고 근무하는 경우가 많다. 건조한 계절에 히터까지 더하면 얼굴이 더 당김이 심해질수있다. 그럴 때 미스트를 자주 뿌려 푸석푸석한 얼굴에 수분을 충분히 보충해주면 피부보습에 도움이 된다.

2-2. 정전기가 덜 나는 옷(면종류)를 입기

석유, 석탄 천연가스 등으로 인공적으로 만든 나일론과 폴리에스테르와 같은 합성 섬유는 전자를 쉽게 빼앗는다.
정전기가 자주 발생하는 소재이기도 하다. 합성 섬유 옷보다는 면이나 실크로 만들어진 옷이 정전기 방지하는 방법 중의 하나이다.

3. 빨래할 때 정전기 방지하는 방법

겨울철 정전기 방지하는 방법

3-1. 세탁시 베이킹 소다 사용으로 정전기방지

세탁시에 베이킹 소다를 세탁물에 넣어주는 것도 정전기방지하는 방법이다.
베이킹 소다 1/4 컵을 세탁물에 넣고 세탁기를 돌려준다. 베이킹 소다는 정전기가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 양전하와 음전하 사이에 막을 형성한다. 세탁물의 양에 따라 베이킹 소다의 양을 조절해준다. 세탁물이 너무 많으면 베이킹 소다 1/2컵을 세탁물이 적으면 베이킹소다 1/2티스푼을 넣어주면 된다. 베이킹소다는 섬유유연제의 역활을 하기도 한다.

3-2. 세탁 시 식초를 넣어 정전기방지

세탁기가 헹굼을 진행할 때 일시 정지를 누룬 후 증류한 백식초를 1/4컵을 넣어 다시 헹굼을 시작해주면 정전기방지에 도움이 된다.
식초가 섬유유연제의 역활을 할 수 있다.

4.임시방편으로 정전기방지하는 방법

정전기 방지 하기

4-1. 옷에 옷핀을 달아 둔다.

바지나 셔츠 뒤에 핀을 꽂으세요. 옷핀의 금속은 옷에 축적된 전하를 방출하여 정전기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해 준다.
옷핀을 옷 깃 뒤에 부착하면 보이지않을 뿐더라 정전기방지에 도움이된다.

4-2. 금속 옷걸이로 옷을 훑어 정전기방지

금속 옷걸이로 옷의 겉면과 속을 훑어준다. 이렇게 하면 옷의 전하가 금속 옷걸이로 옮겨와 정전기가 덜 발생하게 된다.
임시방편으로 사용하기 좋은 방법이다.


4-3. 금속으로 만들어진 물건을 가지고 다니면 정전기방지

동전, 공무, 열쇠고리 등 금속으로 만들어진 물건을 지니고 다닌다. 이 물건을 대지에 접한 금속표면에 댄 다음 손으로 만진다.
이러한 것은 접지라고한다. 이렇게 하면 전하가 쌓이지 않고 금속으로 만들어진 물건으로 옮겨간다.
또한 차문을 열 때 정전기가 자주 발생한다면 동전이나 열쇠를 주머니에 항상 소지하고 있다가 이와 같은 금속류로 차 손잡이를 살짝 건드려
정전기를 따로 흘려 보내야 한다.
반대로 차에서 내릴 때에는 한쪽 손으로 먼저 차 문을 잡고 두발이 아닌 한쪽 발을 바깥으로 차분히 내딛게 되면 정전기 방지를 높일 수 있다.
이 방법은 옷 또는 시트커버의 마찰로 전기를 흘려서 보낼 수 있는 원리이다. 처음에는 번거롭더라도 익숙해지면 정전기를 방지할 수 있으니 습관화 해보도록 하자.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각종 생활 정보는 택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