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선상차 간선하차 행낭포장 뜻 & 택배 배송 왜 지연되나?

온라인쇼핑 후 배송조회를 지속적으로 확인해보신분들이라면 옥천hub, 부천ASub, 간선상차, 간선하차, 행낭포장 등의 용어를 보신적 있으실겁니다.

대부분 배송지연으로 인해 검색해보신 경우가 많을텐데요, 그 뜻과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허브앤스포크(Hub & Spoke)

간선상차 간선하차 행낭포장

국내 택배는 허브앤스포크(Hub & Spoke) 방식으로 운영되어지는데 세계적인 물류회사인 FedEx 에서 유래되어 많은 물류를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진 방식으로 국내에서는 대표적으로 CJ대한통운이 가장 활발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즉 Hub는 택배가 분류되어지는 중심 거점 (옥천Hub, 곤지암Hub, 청원Hub 등)을 의미합니다.

Spoke는 물품의 발송지 혹은 목적지를 의미합니다.

Sub는 각 목적지(부천, 광주, 대구, 인천 등)의 담당 영업소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Cp는 허브와 동일하나 주로 cp는 수도권에 위치하고 있으며 hub는 지방에 위치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간선상차 간선하차 행낭포장 뜻

간선하차 : 구매하신 제품이 온라인쇼핑몰(Spoke)에서 발송되어 중심거점(Hub)에 도착 후 트럭에서 내려진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 후 다시 제품이 배송되어지는 목적지(Spoke)로 분류되어지는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간선상차 : 간선하차 후 분류되어진 택배가 목적지로 향할 트럭에 실어진 상태로 이후부터는 굉장히 빠른속도로 배송이 이루어집니다.

행낭포장 : 택배가 물류센터나 허브 등에 장기간 머물러있거나 목적지가 아닌 다른곳을 돌아다니고 있다면 행낭포장으로 분류가 되었을 수 있습니다.

대개 행낭포장은 택배상자가 작거나 우편용 비닐에 담겨져있는 등 소형사이즈의 물품을 목적지가 같은 다른 물품들과 함께 행낭에 한번에 담아 목적지로 보내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행낭포장을 진행하지 않았을 경우 분실 또는 다른 대형 택배로 인한 파손의 우려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진행되어집니다.

 

택배 배송 지연 이유

택배 배송이 지연되는 가장 큰 이유는 대부분 택배물량이 급격히 증가할 때 인력이 따라가지 못하면서 발생합니다.

특히나 곤지암Hub 대전Hub 옥천Hub 등의 중심거점에서는 굉장히 많은 물량의 택배가 몰리기 때문에 명절 혹은 연휴 등의 대목에서는 배송지연이 빈번히 발생하곤 합니다.

간선하차와 간선상차 사이에 긴 시간으로 인한 배송지연 사유는 택배가 각 목적지(Spoke)로 1차적인 분류가 이루어지는데 이 때 많은 물량으로 분류작업에 지연이 생깁니다.

그로인해 간혹 간선상차 후 다시 간선하차가 이루어지는 해프닝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 때 너무 많은 물건들 탓에 택배가 분실되는 사고로 이로인한 배송지연 또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택배 배송 지연 및 분실된 경우 각 택배사별 고객센터로 문의하시면 도움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국내 해외 통합 택배 조회 택배요

개인통관고유번호(개인통관고유부호) 뜻 & 발급 조회 방법

옥천hub 곤지암hub 택배 멈춰있는 이유 및 해결방법